11월 8일 국내 증시 상황 전망, 미국 증시 전망 상황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의 국내 증시 전망 상황 및 미국 증시 전망 상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미국 증시 전망 상황
11월 6일 기준 미국 증시 상황은 차익 매물 출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종식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세가 지속되었습니다. 미국 증시는 제약회사인 화이자의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관련 발표와 견고한 고용지표 발표로 인해 상승했는데요.
장 중 차익 실현 욕구가 높아지며 매물이 출회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코로나 시대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계속되면서며 다시 반등에 성공하며 사상 최고치 경신 지속했습니다. 정말 부럽네요.
특히 백신, 의료기기 등 코로나 관련주들이 부진했던 반면, 여행, 레저, 항공 등 경제 정상화, 즉 위드 코로나 관련 주식들이 큰 폭으로 강세를 보이는 차별화 장세가 지속되었습니다.
(다우 +0.56%, 나스닥 +0.20%, S&P500 +0.37%, 러셀2000 +1.44%)
2. 국내 증시 상황 정리
미 증시는 주말동안 계속된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국내 증시는 미국 증시 상승과 인프라 투자 법안 소식등 시장 호재를 안고 상승 출발이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나 국내 증시는 장초반부터 하락하기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개인 매수세가 외인과 기관 매물 받아주는 형태가 나왔는데, 환율이 다소 오를 여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금통위에서 금리 인상 논의 할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증시가 비록 빠지고 있지만 차익실현으로 보시고, 우리 시장이 많이 빠진만큼 또 반등은 나올겁니다. 이럴 때는 각자 보유하신 종목들이 수익이 발생하면 반드시 현금화 하시고, 나머지는 본전에 자동매도를 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고 나서 만약 매도한다면 저점에서 어떤 종목을 매수할것인지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대기하는게 최선의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약간의 지수 상승은 여력은 있었는데 종목들의 상승과 하락이 시총이 가벼운 종목들이 주로 오르고 나서 빨리 떨어졌습니다. 이런 국내 증시 상황에 유의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오늘 국내 증시는 오후 들어서 빠져나가던 외인들이 선물 시장 등에 일부 유입되었고, 환율은 당초보다 다소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3. 오늘 특징주 : 요소수 관련주, 비료 관련주, 물류 관련주, 이재명, 윤석열 정책 관련주
지금 화두가 되는 주식 재료는 요소수, 비료, 물류 등인데요. 이런 관련주들이 계속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증시가 중국의 요소수 수출 제한에 대한 우려감이 확산되면서 투자 심리가 좋지 않은 것이 원이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오늘은 위드코로나 본격 시행과 여행객 증가 등 이슈,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진전 이슈에 힘입어서 여행 관련주, 항공관련주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으로 레저, 여행 쪽 섹터가 미국 증시에서 소폭 상승한 영향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이 모멘텀이 이어진다면 일부 매도 및 본전에 자동매도를 고려해도 된다고 봅니다.
현재 민주당 이재명,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 양자 구도로 가고 있고, 두 후보가 정책적으로 부동산을 밀고 있기 때문에 한국가구, 에넥스, 벽산, 하츠 등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네요.
윤석열 국힘 후보 선출에 반발한 2030이 안철수를 지지하는 현상도 일부 보여서 관련주들도 반사이익으로 가능성 체크해보시는거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도시재생테마가 많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웹스, 제일테크노스 등이 상한가를 기록했고, 그 외에는 부동산, 도시재생 쪽이 강세를 보였는데요. 둘 다 세종 이전을 지지하기 때문에 관련주 체크도 필요합니다.
요소수 관련 사태가 시멘트로까지 번지는 가운데, 관련주들의 반응을 체크해봐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도시재생 및 건설로 부동산이나 건설 관련주들이 상승하는가운데, 시멘트 관련주들은 품귀로 인한 단가 상승과 건설 호재 두가지를 다 반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4. 요소수 관련주 현황
요소수 대란이 하루 이틀로 끝나는 거 같지 않은데, 요소수 관련주 중에 비료 쪽인 대유, 그리고 불스원 2대 주주인 유니온 등 관련주들이 오후 수급 변동되면서 반등하는 분위기입니다.
요소수 물량 부족 사태는 물류대란으로 이어지며 관련주들 수급이 들썩일수 있으며 한솔로지스틱스는 물류주 섹터로 눌림에서 지지받는 중으로 오늘 아래 꼬리를 만들었습니다.
금일장은 결국 지수 반등하며 마무리되었습니다. 월요일장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일장에서 다시 뵙겠습니다.